C언어의 상수와 변수, 자료형





C언어에서의 상수는?

38, 75, 63, 'A', 'z', "hello", 0, 3,14등 수나 문자와 같은 값 자체를 상수라고 함


상수의 종류


숫자 상수 

정수 상수 

-65536, -75, 0, 54, 88, 753, 46138 등

숫자 상수 

실수 상수 

3.14, 15.35488, 2.135548, 2.0 등 

문자 상수 

문자 상수 

'a'~'z', '!', '%', '&', ',' 등  

문자 상수 

문자열 상수 

"KOREA", "HELLO", "happy" 등 

논리 상수 

참 

true 혹은 0이 아닌 수 

논리 상수 

거짓 

false 혹은 0인 수 





변수란?

언제든지 다른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이름

데이터를 담을 그릇

예약어로 설정된 단어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함수명, 연산자) ex) break, if, goto

변수 명은 알파벳, 아라비아 숫자, 특수 기호(_)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변수명은 첫 글자로 둘 수 없다.


변수의 종류

숫자 변수

정수형 변수

정수를 저장하기 위한 4Byte 메모리 공간을 할당 

숫자 변수 

실수형 변수 

실수를 저장하기 위한 4Byte 메모리 공간을 할당 

문자 변수 

문자 변수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1Byte 메모리 공간을 할당 

문자 변수 

문자열 변수 

문자열을 저장하기 위한 6Byte 메모리 공간을 할당 





자료형이란?

저장되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른 형태로, 저장되는 값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됨.

즉, 쉽게 말하면 자료형 == 변수를 담는 그릇 (C언어에서는 =을 대입, ==를 같다 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자료형의 크기와 범위


 정수형 (부호 있음)

 int 

 4Byte

-2^31~(2^31-1) 

정수형 (부호 없음) 

unsigned int 

 4Byte

0~(2^32-1)

 정수형 (부호 있음)

long long 

 8Byte

-2^63~(2^63-1) 

 정수형 (부호 없음)

unsigned long 

 8Byte

0~(2^63-1) 

 실수형 (단정도 부동 소수점)

float 

 4Byte

+-3.4E-38~+-3.4E+38 

 실수형 (배정도 부동 소수점)

double 

 8Byte

+-1.7E-308~+-1.7E+308 

 문자형

char 

 1Byte

-123~127 

논리형

bool 

 1Byet

true, false 



1. 자료형 char는 아스키 코드 값을 저장할 수 있다.

아스키 코드란, 알파벳/아라비아 숫자/특수 문자 등을 표현하는 2진 코드 체계를 말한다.

2. 각 자료형의 범위에 벗어난 값을 담으려고 할 시, 오버 플로우 현상이 나타난다.

오버 플로우 현상 - 범위에 벗어난 값을 담으려고 할 시, 전혀 다른 값이 출력되는 현상. 메모리가 가득 차 넘친다고 하여 오버 플로우 현상                               이라고 한다. 보통 오버 플로우 시 나오는 값을 쓰레기 값이라고 한다.

'a major field of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RTF 스케줄링  (0) 2018.06.21
SJF 스케줄링  (0) 2018.06.21
FCFS 스케줄링  (0) 2018.06.21
CPU 스케줄링  (0) 2018.06.21
컴퓨터의 개념  (0) 2018.06.21

BELATED ARTICLES

more